홈 > 디렉토리 분류

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입안(立案) 이미지+텍스트 본문 확대 본문 축소

KSAC+K08+KSM-XD.1710.4775-20160630.2063300950_3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리스트
분류 형식분류: 고문서-증빙류-입안 고문서 유형
내용분류: 법제-소송/판결/공증-입안
작성주체 진보현
작성지역 경상북도 청송군
작성시기 1710
형태사항 크기: 34.5 X 139.0
장정: 낱장
수량: 1
재질: 종이
표기문자: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안동 수곡 전주류씨 수곡파 대야고택 /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일선리
현소장처: 한국국학진흥원 /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관련자료

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사급입안(斜給立案) 문서
일련의 문서는 안동 전주류씨(全州柳氏) 수곡파(水谷派) 대야고택의 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사급입안(斜給立案) 관련 자료이다. 매매명문과 소지는 없으며 ①1710년 노비주(奴婢主) 유학(幼學) 류석삼(柳錫三) 초사(招辭), ②1710년 증인 유학(幼學) 류한시(柳翰時) 등 초사(招辭), ③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입안(立案)이 점련되어 있다. ①~②번 문서는 재주와 증인의 진술서이다. 노비주 류석삼은 흉년을 만나 공사채(公私債)를 갚을 길이 없어 비 윤분과 노 기축을 50냥을 받고 방매한 것이 확실하다는 진술과 증인 류한시 등은 류석삼이 노비를 거래할 때 자신들이 증인으로 참여한 것이 확실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진보현에서는 입안신청소지와 위의 진술서를 바탕으로 노비의 소종래를 확인할 수 있는 천적(賤籍)을 확인한 후에 입안을 발급하였는데 이 문서가 ③번문서 이다. 진보현에서 확인한 천적은 1650년 10월 17 4남매가 작성한 화회성문(和會成文)으로 몫을 받은 류인휘(柳仁輝)의 손자가 류석삼인 것을 확인하였다.
조선시대에는 노비를 매매할 때나 분재할 때 소유권이 변동되면 반드시 100일 안에 관에 신고하여 입안을 받도록 하였다. 일련의 문서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이다.

문서

번호

자료명

발급

수취

1710년 노비주(奴婢主) 유학(幼學) 류석삼(柳錫三) 초사(招辭)

류석삼

 

1710년 증인 유학(幼學) 류한시(柳翰時) 등 초사(招辭)

류한시

 

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입안(立案)

진보관아

류영시

(柳永時)

1차 작성자 : 조정곤
펼치기/감추기

안내정보

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입안(立案)
1710년(숙종 36) 5월에 진보(眞寶) 관아에서 유학(幼學) 류영시(柳永時)에게 발급한 노비매매 입안(立案)이다. 노비를 판 재주(財主)인 류석삼(柳錫三)이 조상에게 물려받은 분재기를 확인해서 발급해 주고 있다.
1차 작성자 : 명경일

상세정보

1710년(숙종 36) 5월에 眞寶 관아에서 幼學 柳永時에게 발급한 노비매매 立案
1710년(숙종 36) 5월에 眞寶 관아에서 幼學 柳永時에게 발급한 노비매매 立案이다. 제출한 所志와 노비를 판 財主 및 증인 필집 등의 招辭를 살펴보고, 財主가 팔고 있는 노비가 본인 소유임을 확인해 주는 문서인 노비문서[賤籍]를 살펴보고 사실을 확인한다고 하고 있다. 여기서 제출한 노비문서는 財主인 柳錫三이 조상에게 물려받은 분재기이다.
입안에서 확인하고 있는 분재기는 경인년(1650년) 10월 17일에 4남매가 작성한 和會成文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故 權珌의 妻인 咸氏의 代子인 權尙徽의 몫, 故 權玧의 妻인 南氏의 代子인 權尙中의 몫, 次妹夫인 朴時發의 몫, 末妹夫인 柳仁輝의 몫이 적혀 있는 분재기이다. 각각의 재산 목록은 ‘云云’이라고만 적고 생략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이 착명하고 있는 것도 확인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 몫을 나눈 사람 가운데 柳仁輝의 손자가 노비를 판 財主인 柳錫三임을 확인하고, 거래 내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婢 允分(기사년생)과 그의 첫째 소생인 奴 己丑(기축년생)으로, 允分은 祖母에게 물려받은 婢 莫春의 손녀인 婢 愛分의 첫째 소생이다. 이 노비 2명을 50냥을 받고 훗날을 同姓九寸叔인 柳永時에게 뒷날의 소생도 함께 팔았다.
입안은 이상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였고, 뒷날에 증빙하기 위해 문서를 점련해서 立案을 발급한다고 하고 있다.
1차 작성자 : 명경일

이미지

원문 텍스트

1710년 진보현(眞寶縣) 노비매매 입안(立案)

康熙四十九年五月日。眞寶官立案。
右立案爲斜給事。粘連所志據。財主證筆各人等
進來閱實取招爲齊。傳來賤籍就納相考爲乎矣。
庚寅十月二十七日。四娚妹和會成文中。故權珌▣(妻)
咸氏代子尙徽衿。其下云云。故權玧南氏代子尙中衿。▣(其)
下云云。次妹夫朴時發衿。其下云云。末妹夫柳仁輝衿。其下云云
是置敎是亦。故權珌咸氏代子尙徽着名。故權玧
南氏代子尙中不着名。次妹夫朴時發着名。末妹夫柳仁輝
着名。執筆柳仁輝着名。同柳仁輝錫三。祖母邊傳
來婢莫春孫女愛分一所婢允分年二十二己巳
身。及同婢一所生奴己丑年二己丑身乙。後所生幷以。狀者。
其矣同姓九寸叔柳永時處放賣。的實是乎
等以。後考次。以葉作粘連立案成給者。
婢壹口。
奴壹口。
行縣監[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