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丙申 7月 15日 경주부에서 세덕사에 발급한 完文 이미지+텍스트 본문 확대 본문 축소

KSAC+Y10+KSM-XD.0000.4711-20180630.Y1850401005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리스트
분류 형식분류: 고문서-증빙류-완문 고문서 유형
내용분류: 정치/행정-명령-완문
작성주체 경주부, 세덕사
작성지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기북면 오덕리
형태사항 판본: 필사본
장정: 선장
수량: 1장
재질: 종이
표기문자: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경주 세덕사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기북면 오덕리
현소장처: 경주 세덕사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기북면 오덕리

안내정보

丙申 7月 15日 경주부에서 세덕사에 발급한 完文
자료의 내용
본 문서는 丙申 7月 15日 경주부에서 세덕사에 발급한 完文이다. 완문의 주요 내용은 杞溪面 德洞의 世德祠는 퇴계의 조부와 부친을 모신 啓賢祠처럼 朝家의 은혜가 있었다. 본 사우가 심히 궁벽해 책임지고 관리하여 숭배하기가 어려워 예전에 수령이 수호하도록 발급해주어 혹 행하기도 하고 폐하기도 하여 개탄스러웠다. 이에 세덕사에서는 守護軍 定屬을 허락해 公事役 감면 및 침탈당하지 않게 하는 것을 요구했고 경주부에서는 이를 증명하는 完文을 成給해 주었다. 경주부에서는 완문 2장을 발급했고 1장은 세덕사에 나머지 1장은 관청에 보관해서 차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본 문서로 증거 삼고자 했다. 기타는 일반적인 완문의 일반적인 투식과 동일하다. 본 자료는 세덕사의 경제적 기반과 경제활동 양상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로 19세기 문중 사우의 특징적인 면모를 파악 할 수 있다.
『조선후기서원연구』, 이수환, 일조각, 2001
『조선후기 문중서원 연구』, 이해준, 경인문화사, 2008
1차 작성자 : 채광수, 2차 작성자 : 이수환

상세정보

丙申 7月 15日 경주부에서 세덕사에 발급한 完文
자료의 내용
본 문서는 丙申 7月 15日 경주부에서 세덕사에 발급한 完文이다. 세덕사는 조선시대 경주지역을 대표했던 驪州李氏 가문에 의해 운영된 문중사우로 1779년(정조 3) 慶州府 杞溪面에 입향조인 李蕃과 그의 2자인 李彦适 부자를 배향자 설립한 이후 1868년(고종 5) 毁撤될때까지 약 90년 간 존속하였다. 세덕사의 경제적 기반은 田畓, 奴婢, 債錢, 屬村, 屬店 등으로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었다. 본 문서와 관련 있는 원속들의 차역은 직역에 따라 婢夫 또는 서원 인근의 양민들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사는 官으로부터 세덕사가 위치한 덕동을 屬村으로 할당받고 있었기 때문에, 양민들의 차역이 용이하였을 것이다. 이들 양민들은 서원·사우의 영향력을 통해 군역 및 각종 잡역을 면제받는 대가로 잡역의 일부를 담당하였다. 이들 속촌의 동민을 동원하는 규정은 『각양등록』에 동민의 노역으로 守直, 役事, 擧火, 燒木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각종 노역은 都色에 의하여 배정․관리되었다. 기본적으로 동민들은 세덕사 물품의 도난과 관련하여 수호 관리하는 책임을 지고 있었으며, 享禮와 같은 각종 행사에 동원되었다. 이들은 또한 세덕사의 수리․보수 등 각종 공사에 동원되었다. 본 문서는 세덕사의 경제적 기반과 경제활동 양상을 확인 할 수 있는 7건의 완문 중 하나로 병신년에 발급된 것이다. 완문의 내용은 杞溪面 德洞世德祠는 퇴계의 조부와 부친을 모신 啓賢祠처럼 朝家의 은혜가 있었다. 본 사우가 심히 궁벽해 책임지고 관리하여 숭배하기가 어려워 예전에 수령이 수호하도록 발급해주어 혹 행하기도 하고 폐하기도 하여 개탄스러웠다. 이에 세덕사에서는 守護軍 定屬을 허락해 公事役 감면 및 침탈당하지 않게 하는 것을 요구했고 경주부에서는 이를 증명하는 完文을 成給해 주었다. 경주부에서는 완문 2장을 발급했고 1장은 세덕사에 나머지 1장은 관청에 보관해서 차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본 문서로 증거 삼고자 했다. 기타는 일반적인 완문의 일반적인 투식과 동일하다.
자료적 가치
본 자료는 세덕사의 경제적 기반과 경제활동 양상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로 19세기 문중 사우의 특징적인 면모를 파악 할 수 있다.
『조선후기서원연구』, 이수환, 일조각, 2001
『조선후기 문중서원 연구』, 이해준, 경인문화사, 2008
1차 작성자 : 채광수, 2차 작성자 : 이수환

이미지

원문 텍스트

完文
右完文事杞溪面德洞世德祠卽啓
賢祠也啓聖啓賢之尊慕完護且有
朝家之盛典而本祠居在深僻典守克
艱甚非崇奉尸祝之意前此或有給
卒守護之擧而或行或廢良庸慨然
玆以守護卒擔名永爲定屬許給而無
論公私役蠲減勿侵以爲永久憑據遵行
之地事
丙申七月十五日
此亦中完文二張成給一張
置之本祠一張付之該邑處
以爲傳與憑據之地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