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1805년 12월에 작성된 세덕사 『고왕록(考往錄)』 을축년 기록 이미지+텍스트 본문 확대 본문 축소

KSAC+Y10+KSM-WZ.1805.4711-20180630.Y1850402021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리스트
분류 형식분류: 고서-기타
내용분류: 교육/문화-서원/향교-고왕록
작성지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기북면 오덕리
작성시기 1805
형태사항 판본: 필사본
수량: 1장
재질: 종이
표기문자: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경주 세덕사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기북면 오덕리
현소장처: 경주 세덕사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기북면 오덕리

안내정보

1805년 12월에 작성된 세덕사 『고왕록(考往錄)』 을축년 기록
1805년 12월에 작성된 세덕사 『고왕록』의 을축년 기사로 본소의 시 일단을 새로 마련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당시 산장은 이정한이고, 유사는 이정기이다. 『고왕록』은 1779년부터 1867년까지 세덕사가 설립될 당시부터 훼철이 되는 직전까지 연도별로 세덕사의 중요한 사건을 간략하게 기록해 놓은 자료로 본 기록은 익년에 있을 춘향례와 관련하여 제기의 점검과 관련하여 필요한 물목을 보충하는 의미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후기서원연구』, 이수환, 일조각, 2001
『조선후기 문중서원 연구』, 이해준, 경인문화사, 2008
「慶州 世德祠 연구」,『민족문화논총』45, 이수환,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10
1차 작성자 : 윤정식

상세정보

1805년 12월에 작성된 세덕사 『고왕록(考往錄)』 을축년 기록.
[내용 및 특징]
1805년 12월에 작성된 세덕사 『考往錄』의 을축년 기사로 本所의 匙 一丹을 새로 마련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당시 山長은 李鼎漢이고, 有司는 李鼎基이다. 『고왕록』은 1779년부터 1867년까지 세덕사가 설립될 당시부터 훼철이 되는 직전까지 연도별로 세덕사의 중요한 사건을 간략하게 기록해 놓은 자료로 본 기록은 익년에 있을 春享禮와 관련하여 祭器의 점검과 관련하여 필요한 물목을 보충하는 의미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세덕사는 조선시대 경주지역을 대표했던 여주이씨 가문에 의해 운영된 문중사우로 1779경주부 기계면에 설립되어 1868년 훼철될 때까지 약 90년간 존속하였다. 18세기 이후 유교적 종법질서의 정착과 문중의식이 강화되면서 각 문중의 이해를 대변하는 서원·사우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문중서원·사우의 건립이 크게 확산되어 갔다. 이러한 현상은 문중별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가문별 또는 파별로 확산되어 나갔다. 이러한 서원·사우의 건립의 추세 속에 경주의 여주이씨 경우도 파별 분립이 뚜렷해졌다.
세덕사는 여주이씨 양좌동 입향조인 李蕃과 그의 2자인 李彦适 부자를 배향하고 있는 곳으로 18세기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종적 유대관계의 강화와 문중 내 각 파별로 직계 조상을 내세워 가계의 위세를 강화하려는 당대의 의식이 반영되어 이언괄의 후손들은 독자적으로 직계 현조를 모시는 서원 건립을 통해, 파내 구성원 간 결속력을 다지고 파조를 선양하여 향촌사회 내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려 건립되었다.
세덕사가 설립되고 묘우가 만들어졌으나, 초창기에는 재물이 부족하여 나머지 부속건물에 대한 공사가 이루어지지 못해, 강당은 묘우 아래에 위치한 龍溪亭을 임시로 썼을 뿐만 아니라 재정 형편 또한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니어서 문중 원사의 扶助와 寄附, 別所의 재용을 변통하면서 묘우를 유지하였다.
설립 초기 세덕사는 전답의 매입을 통해 세덕사 재산을 확보해 나갔다. 전답 매입비용은 설립초기 문중에서 出資된 접답에서 所出되는 자금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문중을 중심으로 결성된 족계에서 자신들의 현조를 배향하는 세덕사 설립에 맞추어 운영기금으로 각각 토지를 출자했던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마련된 전답에서의 소출은 세덕사 운영에 기본 재산이 되는 전답확충에 다시금 사용되었고 전답매입 등으로 확보된 재산은 이후 세덕사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사와 공사 및 물품 구입 등으로 지출되었다. 세덕사에서 행해지는 행사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매년 개최되는 춘추향례와 매년 정월 내·외 후손들이 참여하는 正朝參謁이 있다. 이때마다 사용되는 제기의 마련과 참여자에 대한 居接은 세덕사의 매년 행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한편 춘추향례와 정조참알과 같은 정기적 행사 이외에도 세덕사에서는 백일장과 文會 등의 학문활동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자료적 가치]
18세기 후반에 건립된 경주부 여주이씨 문중사우인 세덕사의 운용 양상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조선후기서원연구』, 이수환, 일조각, 2001
『조선후기 문중서원 연구』, 이해준, 경인문화사, 2008
「慶州 世德祠 연구」,『민족문화논총』45, 이수환,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10
1차 작성자 : 윤정식

이미지

원문 텍스트

乙丑十二月日匙壹丹給價壹兩玖戔改備
山長李鼎漢
有司李鼎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