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7년 경상도(慶尙道) 예안현(禮安縣) 향사집사안초(鄕社執事案草)
이 자료는 1717년 경상도 예안현에서 작성된 향사집사안초이다. 향사집사안은 지방양반들의 일종의 자치기구인 향사당의 임원안 즉, 향록을 말하는 것으로 이 자료는 향록을 작성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초안이라 할 수 있다. 향록은 향안과 같은 말로 지역에 따라 향좌목 또는 향록 등 다양한 명칭으로 일컬어졌다.
향안은 지방의 향권을 장악한 재지사족의 명부로 향안의 입록은 곧 양반임을 인정받는 것이었다. 따라서 향안의 입록은 대단히 까다롭고 엄격하였으며 허물이 있는 경우에는 향안에서 이름이 삭제되는 경우도 발생할 만큼 폐쇄적으로 운영되었다.
향사집사안초는 향록작성을 위한 초안임으로 이 자료 역시 향록과 마찬가지로 18세기 초반의 예안지역 사족의 명부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향사집사안초에 등재된 95명은 모두 예안향록에 그 이름이 확인된다. 즉 이 자료는 1717년 당시 생존하고 있던 예안현 전 사족의 명부인 것이다.
이상과 같이 향사집사안초는 작성 당시 예안현의 향안 작성의 추이와 조선후기 예안지역 양반사족들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로써 향촌사회의 지배세력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자료이다.
『嶺南鄕約資料集成』, 吳世昌 外, 嶺南大學校 出版部, 1986
『조선후기향약연구』, 鄕村社會史硏究會, 민음사, 1990
『釜大史學』22, 申正熙, 嶺南大學校 大學院 博士學位論文, 1991
『慶北鄕校誌』,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慶尙北道, 1991
『慶北鄕校資料集成』(Ⅱ),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嶺南大學校 出版部, 1992
유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