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1880年 경진년(庚辰年) 영양향교(英陽鄕校) 첩정(牒呈) 이미지+텍스트 본문 확대 본문 축소

KSAC+Y02+KSM-XC.1880.4776-20100731.Y1011309308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리스트
분류 형식분류: 고문서-첩관통보류-첩정 고문서 유형
내용분류: 정치/행정-보고-첩정
작성지역 경상북도 영양군
작성시기 1880
형태사항 크기: 40 X 30
재질: 종이
표기문자: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영양 영양향교 /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 도계리 문중소개

안내정보

1880年 경진년(庚辰年) 영양향교(英陽鄕校) 첩정(牒呈)
1880년 초9일 영양 영양향교의 조,오,한,정,남,금,권,박,이,윤 10人이 초4일에 이어 또다시 현관에게 올린 첩정이다. 영양 영양향교의 중수에 각 문중이 그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기로 하였으나 제대로 시행되지 않자 이의 시정을 바라는 첩정을 초4일에 올리고 독촉하여 시행하라는 제음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러나 또다시 문중이 제대로 비용을 납부하지 않자 초9일의 첩정을 통해 이러한 일을 재차 보고하고 처분을 내려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당시 어떤 문중이 어떠한 연유로 향교중수에 비협조적이었는지 상세한 내용은 알 수 없으나 관 뿐만 아니라 향중의 문중, 즉 재지세력이 향교의 운영에 깊이 관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慶北鄕校資料集成(1),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編, 嶺南大學校 出版部, 1992.
慶北鄕校誌,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編, 慶尙北道, 1991.
조선후기 향교연구, 윤희면, 일조각, 1991.
유기선

상세정보

1880英陽鄕校의 10명이 향교공사에 있어 이미 결정된 각 門中의 비용부담을 독촉해 줄 것을 初4日에 이어 또다시 縣官에게 요청한 牒呈
[내용 및 특징]
1880英陽鄕校의 趙,吳,韓,鄭,南,琴,權,朴,李,尹 10人이 初4日의 牒呈에 이어 또다시 英陽縣官에게 올린 牒呈이다. 지난 初4日 英陽鄕校는 각 門中이 鄕校重修 비용을 부담하기로 하였으나 제대로 시행되지 않으니 처분을 바란다는 牒呈을 올렸으며 이에 대해 縣官은 납부의 지연은 잘못되었다고 판단하고 또다시 지연한다면 다시 보고하라는 題音을 내린바 있다. 初9일의 牒呈은 初4日의 牒呈에 대한 縣官의 題音이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門中의 비용납부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보고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고을의 큰 근심거리가 되는 일이므로 이에 대한 독촉을 요청하고 있다. 初9日의 題音 또한 初4日과 마찬가지로 배분한대로 다시 독촉하여 거두라는 결정을 내리고 있다. 조선후기의 鄕校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닌 鄕中 在地勢力이 집결하고 公論을 형성하던 鄕村機構의 하나였다. 따라서 향교의 祭禮나 重修,移建 등의 큰 일이 있을 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이러한 참여를 통해 鄕村사회에서 자신들의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 英陽鄕校의 첩정에서도 門中이 향교의 중건에 일정한 부담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門中을 중심으로 한 제지세력이 향교의 운영에 깊이 관여하였음을 유추할 수 있다. 어떠한 門中인지, 또 어떠한 연유로 비용부담에 소극적이었고 그로인해 비용독촉을 받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英陽의 門中이 향교의 운영에 관여하고 있었음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적 가치]
初4日의 牒呈과 연관된 것으로 두 牒呈 모두 조선후기 英陽鄕校의 운영 및 鄕校와 당시의 在地勢力이라 할 수 있는 門中과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어떠한 門中이 어떠한 연유로 향교의 중수비용부담을 회피하고 그에 대한 독촉을 받게 되었는지 상세히 알 수는 없으나 향교의 운영에 官 뿐만 아니라 門中, 즉 당시 鄕村의 在地勢力이 깊이 관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慶北鄕校資料集成(1),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編, 嶺南大學校 出版部, 1992.
慶北鄕校誌, 嶺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編, 嶺南大學校 出版部, 1991.
조선후기 향교연구, 윤희면, 일조각, 1990
유기선

이미지

원문 텍스트

1880年 경진년(庚辰年) 영양향교(英陽鄕校) 첩정(牒呈)
鄕中爲禀報事伏以 校宮分排之錢向時執綱已有抄報之擧
特垂題音而尙爾牢拒則是豈非未安之處乎矧此宮役勢不可
中止而前債尙未報償則亦爲 一鄕之憂懼也各門中分排之錢
不可自鄕中督捧故玆敢疊說禀報是良旀伏請
照驗施行須至牒呈者
右 牒 呈
縣 官
庚辰七月日 趙 [署押] 韓 [署押]
鄭 [署押]
南 [署押]
琴 [署押]
權 [署押]
朴 [署押]
李 [署押]
尹 [署押]
[署押]
依分排卽
送之意各
其知委更
爲督捧向
事 初九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