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1832년 박종희(朴宗禧) 서간(書簡) 이미지+텍스트 본문 확대 본문 축소

KSAC+K10+KSM-XF.1832.4717-20180630.013125700084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리스트
분류 형식분류: 고문서-서간통고류-서간
내용분류: 개인-생활-서간
작성주체 박종희, 류건휴
작성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작성시기 1832
형태사항 크기: 29 X 34.5
장정: 낱장
수량: 1
재질: 종이
표기문자: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안동 수곡 전주류씨 수곡파 대야고택 /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일선리
현소장처: 한국국학진흥원 /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안내정보

1832년 박종희(朴宗禧) 서간(書簡)
박종희(朴宗禧)류건휴(柳健休)에게 보낸 편지로 천인일리(天人一理)에 대한 의문과 채씨(蔡氏)의 형화기화(形化氣化), 주자(周子)의 무극태극(無極太極)등의 논설에 대하여 질문하고 설명을 구하는 내용이다.
1차 작성자 : 김상년

상세정보

1832년 11월 2일 朴宗禧柳健休에게 채씨의 形化氣化, 周子의 無極太極 등의 논설에 대하여 질문하고 설명을 바라는 내용으로 보낸 편지
1832년 11월 2일 朴宗禧柳健休에게 채씨의 形化氣化, 周子의 無極太極 등의 논설에 대하여 질문하고 설명을 바라는 내용으로 보낸 편지이다.
먼저 편지를 받은 후 달이 바뀌었는데도 뵙지 못하여 안타깝다고 하며 函丈의 독서하시는 재미와 그 아드님의 생활을 고루 평안하신지를 물었다. 자신은 어제나 오늘이 똑같고 가족들도 여전히 지내지만, 공부에 대해서는 잠시 시작하였다가 그만두거나 터득한 듯 하다가도 잊어버리니, 이처럼 하고도 성취한 사람이 있었던지 반문하며 자책하였다.
이어서 질문을 나열하였는데, 先儒의 설에 ‘天人一理’라 한 것과 관련하여 천인일리가 무슨 말인지 묻고. 또 蔡氏는 ‘形化’와 ‘氣化’라는 설명을 하였고, 周子는 ‘無極’과 ‘太極’의 이론을 편 것과 관련하여 무엇 때문에 형화와 기화의 설을 폈으며 무엇 때문에 무극과 태극의 이론을 폈는지 물었다. 또 가령 하늘이 ‘陰陽’과 ‘五行’으로 만물을 화생한다면, 이 또한 형화와 기화를 겸한 것으로 말할 수 있으며, 태극을 가리켜서 무극이라 한 것은 무슨 뜻인지를 물었다. 또 先天과 後天의 방위와 차서가 똑같지 않고, 河圖와 洛書의 名目과 象數가 각각 다른 것은 무슨 의미인가를 묻고, 그림으로 그린 것을 ‘圖’라 하고 글로 쓴 것을 ‘書’라 하는 것은 각각 마땅한 이유가 있는지를 물었다. 어떤 사람은 ‘九數’를 하도라 하고 ‘十數’를 낙서라고 하는데, 이는 어디서 보고 그런 말을 하는지를 물었다.
발신인 朴宗禧(1795~1862)는 본관은 潘南이고, 자는 景叟, 호는 拙翁으로 師元의 아들이며 柳健休의 문인이다.
수신인은 발신인이 상대를 ‘函筵’이라고 지칭한 것으로 보아 柳健休(1768∼1834)로 짐작할 수 있다. 柳健休의 본관은 全州, 자는 子强, 호는 大埜이다. 경상북도 安東에 살았다. 초년에 柳長源에게 배우고, 柳長源 사후 損齋 南漢朝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여 관련 저서를 남겼는데, 晦齋 李彦迪, 退溪 李滉 등 선현의 문집 63종을 참조하여 『東儒四書解集評』을 쓰고, 또 퇴계와 대산의 성리학이론 중 중요한 부분을 발췌 편집하여 『近思錄』의 체제를 따라 『溪湖學的』을 썼다. 문집으로 『大埜集』 10권 5책이 전한다.
1차 작성자 : 김승균

이미지

원문 텍스트

1832년 박종희(朴宗禧) 서간(書簡)

兄主前 上候疏。 稽顙謹封。
拜書後。月已改矣。而猶未驗燕悅之效。以是爲悶。伏未審
至寒
函筵做味一向珍勝。子舍諸節均穩否。哀溯無任區區之至。罪生。
昔吾今吾。而家累姑依。餘何煩達。第念課業乍撤乍做。或似
得而旋失。或分曉而還昧。如是而亦有成就者乎。先儒說曰。天人一
理。天人一理之說。可得聞耶。蔡氏有形化氣化之說。周子有無極太
極之論。何爲而氣化形化之說。何爲而有無極太極之論。假如天以陰陽
五行化生萬物。此亦可以兼言形化氣化耶。形化或息。則氣化復作者何
也。
人人有一太極。物物有一太極。此亦可以無極太極以言耶。指太極。而曰
無極
者。何也。且夫先天後天之方位次序之不同。河圖洛書之名目。象數之
各異。其義何也。圖之謂圖。書之爲書。各有攸當耶。或以九數爲河
圖。十數爲洛書。此有何所見而然耶。餘。掛漏不備。謹疏。
壬辰 十一月 初二日。罪生 朴宗禧 再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