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1697년 광산김씨 유일재 문중 산송관련 통문(通文) 이미지+텍스트 본문 확대 본문 축소

KSAC+K07+KSM-XF.1697.0000-20150630.019526000001
URL
복사
복사하기

기본정보

기본정보 리스트
분류 형식분류: 고문서-서간통고류-통문 고문서 유형
내용분류: 사회-조직/운영-통문
작성시기 1697
형태사항 크기: 53 X 120
장정: 낱장
수량: 1
재질: 종이
표기문자: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안동 와룡 광산김씨 유일재종택 /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 가구리 문중소개
현소장처: 한국국학진흥원 /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안내정보

1697년 광산김씨 유일재 문중 산송관련 통문(通文)
1679년(숙종 23) 6월 21일에 광산김씨 유일재 문중에서 발송한 산송관련 通文이다. 유일재(惟一齋) 김언기(金彦璣 1520~1588) 선생의 분묘와 관련하여 산송이 발생하자, 안동부에 있는 후손과 문도들에게 관아로 모여서 성토해 달라는 내용을 전하고 있다.
1차 작성자 : 명경일

상세정보

1679년에 광산김씨 유일재 문중에서 발송한 산송관련 通文
1679년(숙종 23) 6월 21일에 광산김씨 유일재 문중에서 발송한 산송관련 通文이다. 이 통문은 安東 와룡산에 있는 惟一齋 金彦璣(1520~1588)의 분묘와 관련된 산송이 발생하여 지역 주민에게 협조를 구하기 위해 발송된 것이다. 이 분묘는 김언기의 문도들이 재물을 모아서 매년 모여서 제사를 지내면서 자신들을 이끌어준 은혜를 추억해온 바 있는 곳이다. 그런데 지금 이 분묘 왼쪽에 규정된 보수 안쪽 要害한 땅에 어떤 촌놈이 偸葬하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통문에서 요청하고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즉 문중의 후손은 관아에 訴狀을 올리면서 김언기에 대해서 여차여차하다고 감히 말하지 않았다. 대신 선생이 남긴 은택과 후학들의 추모하는 깊은 마음을 말하였으니, 訟官은 우리 문도와 후손들에게 책망하는 것을 중단할 것이다. 안동부와 인근의 고을에 있는 문도들은 수백 명에 이른다. 멀리 있는 자는 다 모일 수 없지만 안동부 안에 있는 후손과 문도들은 이번 달 29일에 관아 앞에 모두 모여서 선생의 분묘는 보통의 규례로 대하면 안 된다는 뜻을 보여주길 바란다.
이런 뜻을 담은 본 통문에 연명하고 있는 사람은 118명에 이른다. 그리고 좌측 여백에 추신이 덧붙여 있다. 그 내용은 지금 이 通文을 막 돌리려고 하는 차에 禮安烏川에서 통문이 당도하였다는 것이다. 그 내용 역시 같은 취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기상이 가상한데, 같은 고을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빨리 관아로 가는 거사를 어찌 감히 늦추겠느냐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혹시 이름이 빠져 있더라도 관아에 곡 모여주길 바란다는 것과, 만일 정한 일자에 비가 오면 다음날에 보이기로 한다고 덧붙이고 있다.
1차 작성자 : 명경일

이미지

원문 텍스트

1697년 광산김씨 유일재 문중 산송관련 통문(通文)

回文。
右文通諭事。惟我
惟▣▣先生墓山。在於府東▣臥龍山下。當日門徒諸先輩。收置
曲穀。每年會奠于墓下。蓋追誘掖之恩。盡感慕之誠也。在今
世代漸遠。事異當初。而爲吾輩者。上念前事。敢不盡力於先祖致
誠之地耶。今聞先生墓左步數內要害之地。有村漢偸葬
事。先祖子孫諸君。方呈官起訟。其步數之逼近。形勢之要害。
當具悉於其狀辭中。而爲子孫者。亦豈敢曰。吾先祖如此如此哉。於
此而略陳先生遺澤之厚。後學追慕之深。以有絲毫之資。於訟官
之德。斷責在於吾黨門徒子孫也。今考其門徒。錄本府及隣近諸
邑。先輩竝數百餘員也。遠者雖不可盡會。在本府諸員後裔
來會官門。以先生墓山。不可視以凡例之意。進白官前。則
城主亦必動念於士林之共起。此在今日吾黨所不可已者也。玆與近
僉尊幸願僉尊。以今月二十九日。賁臨于府中。以▣…▣
地。何如。
丁丑六月二十一日。出文。鄭鑛鄭鍹柳世達鄭鎬具相夏權用經權昌大
南溟翰宅。南溟翼宅。南自夏宅。金鶴齡宅。南正夏宅。南天經宅。金允兼宅。金孝兼宅。金壽天宅。金應參宅。金萬定宅。金萬獻宅。金聲振宅。金聲發宅。金履厚宅。南天澍宅。南天祜宅。南天祺宅。南金寶宅。南金貴宅。南金美宅。南宗衡宅。南楚衡宅。南有衡宅。南汝衡宅。
李後葉宅。鄭鎰宅。鄭基▣宅。權誼宅。李鳳擧宅。李鳳儀宅。李鳳周宅。李惟枋宅。權沇宅。權沔宅。朴鍵宅。朴鎬宅。朴{金+憲}宅。朴鏳宅。朴錂宅。朴鑴宅。朴文增宅。朴文星宅。朴文起宅。朴文垚宅。李後植宅。李世濟宅。李弘濟宅。李用濟宅。李爾培宅。南遠衡宅。
權以信宅。權世栻宅。柳世老宅。具相周宅。具再昌宅。鄭震▣宅。鄭鍵宅。鄭泰元宅。鄭汝霖宅。鄭銧宅。權楶宅。權碩量宅。權斗齊宅。權斗三宅。安龜石宅。安文石宅。安鍊石宅。安老石宅。權載大宅。鄭鈺宅。鄭元周宅。鄭觀周宅。鄭天周宅。李敷葉宅。李徽葉宅。孫後振宅。
李星逸宅。鄭{金+禹}宅。李壽民宅。金灝宅。李厚天宅。李壽春宅。鄭興周宅。鄭以周宅。金以昌宅。李基眞宅。李啓眞宅。李厚栽宅。李長馦宅。李震馦宅。李學吾宅。鄭鈕宅。鄭鈓宅。鄭鋘宅。權漢淑宅。權斗衡宅。權斗南宅。權守經宅。權處經宅。權以經宅。李玭宅。李成龜宅。權坡宅。李成翼宅。
李鉉宅。權以中宅。權以成宅。李達玄宅。李根壽宅。李德壽宅。

此亦中。凡我金先生門徒後裔。官前呈文。事在所不已者是乎等以。方書出回文之際。禮安烏川通文來至。我氣可尙也。況我居在一鄕者。奔走呈官之擧。其敢少緩乎。但慮遽出文。未能遍記。或必有落漏之員。雖落漏之員。不以名不在列書之中退坐。而一一來會爲乎矣。必須果會。以爲呈文使散歸之地爲旀。卄九日或雨。則以其翌日來會。幸甚。禮安通文。竝付送耳。